사장학개론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사장학개론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장학개론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사장학개론 소개

이 책은 한국과 미국, 전 세계를 오가며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진 『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회장의 신간이다. 평생 사장으로 살아온 그의 경영철학 모두를 10여 년에 걸쳐 정리해 온 그는, 이번 『사장학개론』 책을 통해 120가지 주제로 그 내용을 모두 담아 완성했다. 지난 7년간 3천 명의 사장 제자들을 만나 [사장학 수업]을 진행하며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장들이 묻는 공통적인 어려움이 존재했으며 그 문제들을 목차로 구성해 방향제시를 더했다.

한국KCA사장학교에 합격하고 저자를 기다리고 있는 사장들을 만나기 위해 미국에 거주하는 기업인인 저자는 일 년에 두 번, 한국을 방문해왔다. 하지만 한정된 기회와 한정된 인원으로 제한되는 상황이 지속돼 [사장학 수업] 내용 전체를 담아 『사장학개론』 책으로 출판을 결정하게 되었다.

『사장학개론』 도서는 국내 25%, 9백만 명에 이르는 사장 모두가 회사의 규모에 따라, 상황에 따라 각각 펼쳐 읽어 볼 수 있도록 집필하는 동시에, 평생을 사장으로 살아 온 경험 많은 선배 경영인의 조언을 직접 듣고 싶어 했던 모든 사장들을 위한 책이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중요한 결정을 처리하는 법

결혼 배우자 결정, 처음 집을 사야 하는 일, 회사의 매입 혹은 매각, 이혼, 투자 방향 결정 같은 것들은 사람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며 어떤 일들은 평생에 영향을 준다. 나는 이런 중요한 결정을 앞두면 금식을 한다. 최소한 3일 정도다. 시간으로 72시간 정도다. 이런 금식은 스스로 몸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비움을 통해 내적 고민의 깊이를 가늠하고 기본 욕망이 배제된 상태에서 가능한 가장 고결한 선택을 하기 위한 것이다.

단식이 가져오는 생리적 변화는 의학적 견해가 다르니 기술하지 않겠다. 그러나 실제 경험한 바에 의하면, 공복의 고통이 둔감해지는 하루 24시간이 지나면서부터 점점 정신이 맑아진다. 음식에 대한 욕구가 통제된 상황에서는 사람의 인지능력이 향상되도록 뇌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생각들이 그때 올라온다. 물을 제외하고 모든 음식을 끊고 3일간 견디면서 그 문제에 대해 깊은 고민을 이어가 보기를 권한다.

첫날은 힘들지만 이틀 째 부터는 할 만하고, 삼 일째에는 오히려 기분이 좋아지고 평온해진다. 단식의 효과로는 마음이 안정되고 기억력이 향상되며 의지력이 강화된다. 허영심이 사라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때때로 상쾌한 기분이 온몸을 감싸며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시각이 생긴다. 신체적 효과로는 눈이 맑아지고, 쾌변, 숙면을 취하게 된다.


삶에 적용할 내용 2

정신적으로는 오래된 과거의 기억이 되살아나고 미래의 일이 상상되며 직관이 확장된다.
단식을 하는 동안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바란다. 현재 고민하는 것을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 결정에 집중할 수 있게 부가적인 관련 요소들을 버린다. 그리고 문제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 놓는다. 각각의 옵션에 따른 장단점을 적어보고 이들 역시 문장으로 정리해 놓는다. 그중 내 삶의 가치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긴다. 그 순서와 마음속의 결정이 다르면 다른 이유를 고민해 본다. 이 과정 모두에서 음식을 완전히 배제한다.

이렇게 삼일 단식을 하면서 고심하고 내린 결정은 함부로 내린 결정보다 질적으로 완성도가 높다. 물론 이것이 나에게 매번 옳은 결정을 가져올 수는 없다. 하지만 이렇게까지 하고 내린 결정이라면 당연히 후회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삼일 금식의 가치가 충분히 있으니 꼭 기억하기 바란다. 물론 몸에도 나쁠 것 없다. 단식은 어려울 때 자신에게, 자신이, 자신을 위한, 스스로 스승이 되는 방법이다. 내 안의 스승을 만나기를 바란다.


삶에 적용하는 방법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을 읽고 실제로 64시간 단식을 해보았습니다.

사장학개론 읽고 64시간 단식한 썰 품

회장님께서 책에 써놓으셨듯이 생각보다 배가 고프지 않았고,
저 같은 경우는 단식한 지 48시간이 지나자 사냥모드? 생존모드? 가 발동하여
미루고 미뤄왔던 일을 의자에 앉아서 단숨에 해치워버리는 등

단식하지 않았으면 못 했을 것 같은 일들을 64시간 이내에 많이 해냈습니다.

여러분들도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도저히 결정을 못 내리겠다면
김승호 회장님의 말씀을 믿고 최소 72시간 단식해보길 권해드립니다.


마치며

오늘 준비한 책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천 글
정주영 회장님의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