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정주영 회장님의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소개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우리나라 경제를 얘기하는 데 빠질 수 없는 굴지의 기업 회장이지만, 자기 자신을 부유한 노동자일뿐이며, 노동으로 재화를 생산해 내는 사람일 뿐이라는 정주영 회장의 회고록이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세계적인 기업 ‘현대그룹’을 일구기까지 그가 겪었던 삶과 이상을 솔직하게 풀어내는 이 책은 우리 나라의 경제사 뿐만 아니라 정주영 회장의 신념과 의지를 느낄 수 있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행복한 삶의 네가지 조건.

운이란 ‘때’라고 생각한다. 확실히 좋은 ‘때’ 나쁜 ‘때’는 있다. 그러나 좋은 ‘때’라고 해서 손 놓고 앉아 놀아도 마당으로 호박이 저 혼자 굴러 들어와 주는 것은 아니며 나쁜 ‘때’라고 해서 죽을힘을 다해 노력하는데 더 나쁜 결과를 맞게 되는 것은 아니다. 나는 자신의 여건을 불행하게만 생각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평생 불행할 수밖에 없고, 반면에 어떤 어려운 시련 속에서도 그것이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시련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평생을 잘 발전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일에는 좋고 나쁜 면이 항상 공존하고 있고 또 그것은 밤이 낮으로 바뀌고 낮이 밤으로 바뀌듯 항상 변화한다. 부지런하게 노력하는 사람은 ‘좋은 때’도 놓치지 않고 잘 잡아 쓰고 ‘좋지 않은 때’는 더더욱 부지런히 노력해 수습하면서 비껴가기 때문에 나쁜 운이 크게 작용을 못 한다.


삶에 적용할 내용2

행복한 삶의 네가지 조건. 2

반대로 게으르며 노력이 없는 사람은 ‘좋은 때’가 와도 손이 늦어 못 붙잡아 ‘좋은 때’를 ‘나쁜 때’로 만들고, ‘나쁜 때’는 운 탓만 하면서 좌절 속에 허우적거리기 때문에 항상 불운의 연속으로 일생을 보내는 것이다. 불운은 몇 배의 노력으로 극복하고 호운은 또 적극적으로 성장에 활용해서 다음의 불운에도 끄떡없는 힘을 비축해야 한다. 좋지 않은 일이 닥쳐와도 겁먹지 말고 ‘이 시련은 나도 하여금 더 큰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는 생명이 있는 한 인간에게 실패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삶에 적용할 내용3

 긍정적인 사고에는 실패가 없다.

우리는 인생을 잘 살아야 한다. 잘 산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어떤 환경, 어떤 위치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자기에게 주어진 임무를 주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성심전력으로 완수하면서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향상된 미래를 꿈꾸기에 항상 일이 즐거운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똑같은 조건에서 똑같은 일에 부딪혀서도 어떤 이는 찌푸리고, 어떤 이는 웃는다. 부정적인 사람은 태양 밑에서 고된 노동의 고통만 끔찍이 여기고 그늘 아래서 서늘한 바람을 쐴 때의 행복은 느낄 줄 모른다. 부정적인 사람은 좋은 것도 행복한 것도 없다. 봄은 나른해서 싫고 여름은 더워 싫고 가을은 쓸쓸해 싫고 겨울은 추워서 싫다는 식이다. 인간은 성장하면서 사회를 알고 배우고 체득해서 자기 형성을 한다. 그래서 사물을 보는 관점, 사고의 방향, 마음 자세에 따라 인간은 차이가 난다. 긍정적인 사고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긍정적인 사고를 해야 불행하지 않고 발전할 수 있다.


삶에 적용할 내용4

 긍정적인 사고에는 실패가 없다. 2

인간은 누구나 자기 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노력 여하에 달려 있는 것이다.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는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다. 부정적인 사고는 스스로의 문제에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대신 세상에 대한 불평과 원망, 증오로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기 때문에 당연히 좌절과 실패, 절망의 보상을 받게 마련이다. 불구로 태어나서도 맑고 밝은 마음으로 이 사회의 존경할 만한 일꾼인 사람도 구석구석에 많이 있다. 건강한 사지 육신을 가지고 부정적인 사고로 일생을 비틀려 사는 것은 자기 학대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일을 성공시키는 방향으로만 생각하게 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서만 연구, 노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외면할 때 긍정적인 사고의 사람들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길과 방법을 찾아 노력한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에게 가능한 일은 한 가지도 없다.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가능하게 할 목표를 향해서 가능하도록 노력하는 사람만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가능성에 대한 의심, 중도에서의 좌절, 독과도 같은 부정적인 회의만 없다면 누구든지 무슨 일이든 뜻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노력이 따라야 한다. 어려운 일에 부딪혀도 열심히 생각하면 ‘빈대가 천정에서 사람의 배 위로 떨어져서 욕망을 해결하는 식’으로 길이 나온다.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면 그야말로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고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일전에 미즈노 남보쿠님의 책 ‘절제의 성공학’을 소개해 드리면서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하늘로부터 시련이 온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정주영 회장님도 위 사실을 정확하게 알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좋지 않은 일이 닥쳐와도 겁먹지 말고 ‘이 시련은 나도 하여금 더 큰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좋지 않은 일이 닥쳐와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생명이 있는 한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매사에 임하면
먼 훗날 삶을 되돌아볼 때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오늘 준비한 책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