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미즈노 남보쿠님의 절제의 성공학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미즈노 남보쿠는 누구?

전설적인 일본의 운명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어려서 부모를 잃고 대장장이를 하던 작은아버지 밑에서 키워졌다. 10세 때부터 술을 배우고, 도박을 일삼고, 싸움을 일으키다가 결국 18세 되던 해에 도둑질로 감옥에 가게 되었다. 감옥에 있으면서 가난하고 죄지은 사람들의 생김새가 성공한 사람들과 다른 것을 발견했다. 출옥 후 자기의 운명이 궁금해서 관상가를 찾아갔을 때, 이런 말을 들었다.

“1년 안에 칼에 맞아 죽을 운명이니 속히 절로 가서 출가를 청하시오.”

남보쿠는 그 길로 가까운 절에 가서 출가를 청했으나, 절의 주지스님은 1년 동안 보리와 흰 콩으로만 식사를 하고 오면 받아주겠다고 말한다. 남보쿠는 바닷가에서 짐꾼으로 힘들게 일하면서도 살기 위해 보리와 흰 콩만을 먹고, 술도 끊고 버티었다. 어울리는 무리들이 난폭하여 종종 싸움이 일어났지만, 작은 상처만 입을 뿐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1년을 무사히 넘기고 절로 향하던 그는 자신의 죽음을 예언했던 관상가에게 찾아갔다. 남보쿠를 알아본 관상가는 크게 놀라며 물었다.

“운명이 완전히 바뀌었군요. 어디서 큰 덕을 쌓았소, 아니면 사람의 목숨을 구했소?”
“생명을 구한 일은 없지만, 보리와 흰 콩만 먹고 1년을 살았습니다.”
“식사를 절제한 것이 큰 음덕을 쌓았구려. 그것이 당신을 구했소!”

이 후, 남보쿠는 출가보다는 운명을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고 전국을 돌아다녔다. 처음에는 머리 만지는 사람의 제자가 되어 3년간 사람의 얼굴 모양을 연구했다. 그 다음 3년은 목욕탕에서 일하며 사람의 벗은 모습을 관찰했고, 마지막 3년은 화장터 인부로 일하면서 죽은 사람의 골격을 연구했다. 이렇게 9년간의 수업을 마친 후에 관상가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남보쿠는 상을 볼 때, 좀 의심쩍으면 옷을 벗기고, 체상과 골격까지도 감정하여 백발백중 틀리지 않았다고 한다. 또 사람이 오면 일부러 거친 음식을 대접하여,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지 관찰하여 운명을 판단하기도 했다.
남보쿠는 노년에 거대한 저택에 큰 창고만 7동이 되었으나, 쌀은 물론 쌀로 만든 떡도 먹지 않았다고 한다. 3천명이 넘는 제자들이 따랐고, 일본 조정에서 대일본이라는 파격적인 칭호까지 받았던 그는 단 한 번의 실수도 없이 운명을 맞췄다고 전해진다.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독특한 사상이 그의 글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소개

절제의 성공학(운명을 만드는) 책 요약

절제는 인생을 만들어가는 도구다. 절제는 활화산처럼 솟구치는 식욕, 성욕, 명예욕을 감당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이기도 하다. 동서고금 구분없이 ‘절제’를 가르쳐왔지만 실행한 사람은 적다. 저자는 실패한 사람이 많고, 성공한 사람이 드문 이유를 ‘절제’라는 키워드에서 찾는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상담 속에서 찾은 성공키워드를 잔잔하게 설명한다. 절제란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남이 시킨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자신만이 할 수 있다. 운명을 바꾸는 계기는 언제나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 자신을 다스리는 사소한 절제가 결국 인생이라는 길을 만드는 것이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시련이 온다

질문 :
지금까지 성공하기 위해 절제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요즘 와서 운이 점점 나빠져서 아주 가난하게 되었습니다. 운명이라는 것이 성공과 실패가 정해져 있어, 운이 좋은 사람은 절제하지 않아도 되고, 운이 나쁜 사람은 절제해도 실패하는 것입니까?

미즈노 남보쿠:
당신은 절제함으로써 더욱 큰 꿈을 이룰 것이오.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하늘로부터 시련이 내릴 수도 있소. 하늘이 시련을 내리는 이유는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큰 뜻을 더욱 단단하게 하려 함이오.

대인은 어떤 시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한길로 정진하고 정진하여 결국엔 천하에 이름을 떨치는 것이오. 하지만 소인은 작은 시련에도 운명을 탓하며 하늘을 원망하다가 더욱더 곤궁함에 빠지게 되는 것이오.

절제를 엄중히 지키면서 때를 기다려야 할 것이오. 운이라는 글자는 세상이 돌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소. 언젠가는 자신에게 때가 온다는 것이오. 성공의 운명을 가진 사람은 때를 기다림에 있어 절제를 최우선으로 해야 하오. 성공과 실패는 다 스스로 하는 바에 따라 생기는 것이오.

작은 실패에 마음을 뺏겨 정신 상태가 헤이해지면 성공의 때가 와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게 되오.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절제하는 사람에게 어려움은 일시적이오. 즐거움이 지나치면 괴로움이, 괴로움이 끝나면 즐거움이 오는 것이 하늘의 이치라오.

진정을 다하는 노력이 하늘에 닿으면 다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라오.


삶에 적용하는 방법

세상 모든 일은 마음먹기 나름입니다.

세상 모든 일에 옳고 그름은 없고, 이를 바라보는 개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옳고 그름이 갈릴 뿐입니다.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시련이 온다.

견딜 수 없이 힘들고 한 치 앞이 안 보이는 상황이더라도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이 또한 지나가기 마련입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항상 긍정적인 면을 보려 노력하고
이를 이겨낸 후 더 성장해 있을 자신을 상상합시다.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욱더 강하게 만들 뿐입니다.


마치며

오늘 준비한 책 절제의 성공학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천 글
웰씽킹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