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 너머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질서 너머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조던 B. 피터슨 교수님의 질서 너머를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질서 너머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질서 너머 소개

질서 너머

피터슨이 돌아왔다
전 세계 젊은이들을 열광시킨 ‘인생 법칙’의 완결판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등 명징한 조언을 담은 『12가지 인생의 법칙』으로 전 세계 500만 부 판매고를 올린 전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 조던 피터슨이 3년 만에 신작 『질서 너머』로 돌아왔다.

왜 ‘질서 너머’ 인가? 당신은 자신이 누구일 수 있는지, 최고의 모습을 상상하고 추구해야 마땅하다(법칙2). 그것이 진짜 인생이니까. 질서는 혼돈의 해독제가 될 수 있지만 완벽하지 않다. 끝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자신이 이미 아는 것 얻은 것에 안주한다면 아무리 어렵게 얻었던들 그 질서는 딱딱하게 굳어버린다. 본래 질서와 혼돈은 어느 것이 더 좋다 말할 수 없고, 만물은 그 사이를 끝없이 오간다. 당신은 한 발을 질서의 영역에 두고, 다른 한 발로 그 밖에 있는 미지의 세계를 디뎌야 한다. 혼돈 속에는 위험이 도사리지만, 더 나아질 기회와 가능성도 거기에 있다.

『질서 너머』는 혼돈을 잠재우는 것에서 한발 나아가 혼돈과 그 안의 가능성을 기꺼이 껴안도록, 냉소와 두려움의 껍질을 깨는 더 강력한 12가지 법칙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가슴을 다시 한번 뜨겁게 달군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법칙 1. 기존 제도나 창의적 변화를 함부로 깎아내리지 마라
법칙 2. 내가 누구일 수 있는지 상상하고, 그것을 목표로 삼아라
법칙 3. 원치 않는 것을 안개 속에 묻어두지 마라
법칙 4. 남들이 책임을 방치한 곳에 기회가 숨어 있음을 인식하라
법칙 5.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마라
법칙 6. 이데올로기를 버려라
법칙 7. 최소한 한 가지 일에 최대한 파고들고, 그 결과를 지켜보라
법칙 8. 방 하나를 할 수 있는 한 아름답게 꾸며보라
법칙 9. 여전히 나를 괴롭히는 기억이 있다면 아주 자세하게 글로 써보라
법칙 10. 관계의 낭만을 유지하기 위해 성실히 계획하고 관리하라
법칙 11. 분개하거나 거짓되거나 교만하지 마라
법칙 12. 고통스러울지라도 감사하라

신뢰는 인생의 쓴맛을 아는 성숙한 사람의 신뢰를 의미한다. 순진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기본적으로 심지어 보편적으로 신뢰할 만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살면서 누구나 배신을 당하기 마련이다.

​인간은 남을 속일 줄 알뿐더러 때로는 거리낌 없이 속인다는 걸 경험해본 사람은 안다. 그런 일을 겪고 나면 당연히 개인 차원에서든 종 차원에서든 인간의 본성을 비관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인간에 대한 또 다른 신뢰의 길이 열리며, 그 신뢰는 순진함이 아닌 용기에 기초한다. 나는 배신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당신을 신뢰한다. 그리고 당신에게 손을 내민다. 그런 신뢰를 통해 당신과 나의 가장 좋은 면이 밖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지 않은 위험을 무릅쓰고 협력과 타협의 문을 여는 것이다. 그리고 설사 당신이 나를 배신한다 해도 용서하지 못할 정도가 아니라면(당신이 얼마간 진심으로 사과하고 뉘우친다면), 나는 계속 당신에게 손을 내밀 것이다. 그리고 당신을 신뢰하기 때문에 내가 지금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당신에게 말할 것이다.


삶에 적용하는 방법

신뢰는 순진함이 아닌 용기에 기초한다. 나는 배신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당신을 신뢰한다.

조던 피터슨 선생님의 책 ‘질서 너머’를 읽으며, 위 문장이 너무 멋있습니다.
유독 저 문장이 더 인상 깊었던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무의식적으로 신뢰를 사랑으로 바꿔 읽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사랑은 순진함이 아닌 용기에 기초한다. 나는 배신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당신을 사랑한다.’

첫사랑은 순진한 사랑입니다. 너무 좋아서 마음을 다 보여주기도 하고, 너무 좋은데 또 상대가 떠날까 봐 마음을 꽁꽁 감추기도 합니다. 너무 좋아 하루 종일 붙어있으려고 하고, 너무 좋은 나머지 상대를 온전한 한 사람으로 인정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바꾸려 합니다.

이렇게 뜨겁고도 아픈 첫사랑이 끝나고, 사람들은 다시 사랑합니다.
배신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상처받을 위험을 무릅쓰고 또다시 사랑합니다.

사람은 사랑하며 내면의 심연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사랑하며 천국을 나는 듯한 기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사람은 사랑하며 성숙해집니다.


마치며

오늘 준비한 책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천 글
12가지 인생의 법칙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