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브레인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인스타 브레인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안데르스 한센 님의 ‘인스타 브레인’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 브레인 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인스타 브레인 소개

인스타 브레인

“하루에 2600번 스마트폰을 만지는 동안,
우리 뇌의 회로가 변하고 있다!”

누적 75만 부 세계적 작가,
‘운동과 뇌의 관계’에 대한 어젠다를 촉발시킨 안데르스 한센의 최신작

*2019 헬스 어워드(Health Award) 수상작
*2019 빅 프레저디스 프라이즈(Prejudice Prize) 수상작
*2019 리드먼 어워드 수상작
*2019 [톱핼사]가 뽑은 톱 헬스 어워드 수상작
*2019 골든 하트 명예상(The Golden Heart’s Honorary Award) 수상작
*2019 라디오 프로그램 [Summer in P1] 청취 1위 상

21세기 시간 도둑, 스마트폰은 우리 뇌를 어떻게 바꾸었나?
리처드 도킨스, 스티븐 핑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 작가,
안데르스 한센의 디지털 뇌 분석서

하루 평균 2600번의 터치, 스크린 타임은 3시간 이상. 아침에 눈뜰 때부터 밤에 잠들기 전까지 옆에 없으면 패닉 상태에 빠질 정도로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함께하는 물건. 다름 아닌 스마트폰이다. 20세기 최고의 시간 도둑이 TV였다면, 21세기에는 스마트폰이 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휴대가 가능하고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스마트폰은 TV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중독성이 강하다. 그렇다면 이 새로운 발명품이 우리 몸에 그리고 우리 뇌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스웨덴 출신의 세계적 작가이자 정신과 의사, 안데르스 한센은 바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그는 어느 날, 좀처럼 책에 몰두하지 못하고, 자꾸만 별 이유 없이 스마트폰을 만지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깨닫고’ 충격을 받은 나머지 이 문제에 대해 뇌 과학적인 분석을 하기 시작했고, 이 책, 『인스타 브레인(원제: SKARMHJARNAN; SCREEN BRAIN)』을 쓰게 되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스마트폰은 우리가 과거보다 덜 자게 만들고, 덜 움직이게 만들었으며, 직접 사람을 만나 교류하는 시간을 단축시켰다. 그런데 아직도 수렵 채집인의 뇌를 갖고 있는 우리는 ‘충분히 자고 싶은 욕구, 몸을 움직이고 싶은 욕구,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를 고스란히 갖고 있기에 불면증과 우울증의 폭발적 증가, 청소년들의 집중력 감퇴와 학력 저하 현상, 디지털 치매 등등은 필연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이 책에는 이 주제에 대한 전 세계의 수많은 연구 결과와 설문 조사, 심리 실험 결과 등등이 집대성돼 있는데, 정신과 의사이자 신경의학자답게 뇌 과학 이론을 접목시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문제 제기와 이론으로만 그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해야 할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뇌 과학 건강서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현재 스웨덴에서만 8만 부가량 판매되었고 12개국에 판권이 팔렸으며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 개인이나 단체에 주는 상인 2019 헬스 어워드를 비롯하여 6개가 넘는 각종 상을 수상했다. 작가 안데르스 한센은 이 인기에 힙입어 공중파 TV인 SVT에서 [당신의 뇌(Dinhjarna)]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는데 스티븐 핑커, 로버트 새폴스키, 수전 그린필드, 리처드 도킨스 등 세계적인 석학들을 게스트로 초대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휴대전화는 심지어 무음 상태일 때에도 훼방을 놓는다

우리가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할 때 집중력과 작업 기억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어쩌면 이제 컴퓨터를 끄고 휴대전화를 무음으로 바꿔서 주머니에 넣어두기만 하면 되겠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앞에서 보았듯이 휴대전화는 우리의 주의를 끄는 데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휴대전화를 주머니에 넣는 것만으로는 멈출 수 없다.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기억력과 집중력 테스트를 했는데, 실험실 바깥에 휴대전화를 둔 학생들이 무음으로 바꿔서 주머니에 넣은 학생들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 피실험자들은 휴대전화가 근처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지만 결과는 명백했다. 피실험자들은 그저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주의가 분산되었다. 여러 실험에서 동일한 현상이 관찰되었다. 그중 한 연구는 800명에게 컴퓨터를 통해 집중력이 필요한 활동을 하게 하고 그 결과를 살펴봤는데, 다른 방에 휴대전화를 두고 온 사람들이 무음으로 바꿔서 주머니에 넣고 있는 사람들보다 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 보고서의 제목(두뇌 유출: 자기 스마트폰의 존재를 단순히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유효 인지 능력이 떨어진다(Brain Drain: The mere presence of one’s own smartphone reduces available congnitive capacity))만 봐도 그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일본의 연구자들 역시 유사한 결론을 내놨다. 이들은 한 그룹의 피실험자에게 디스플레이에서 숨겨진 글자들을 최대한 빨리 찾아야 하는 집중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냈다. 절반은 디스플레이 옆에 자신의 것이 아닌 휴대전화를 놓아두었고, 이를 집어 들어서는 안 되었다. 나머지 절반은 책상 위에 작은 노트를 올려놓았다. 결과는 어땠을까? 노트를 올려놓은 사람들이 문제를 가장 잘 풀어냈다. 휴대전화는 그저 그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피실험자의 집중력을 빼앗았다.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인스타 브레인을 읽기 전에는 회사에서 핸드폰을 엎어서 책상 위에 뒀었는데,
이제는 아침에 도착할 때 가방에 넣어두고 밥 먹을 때만 잠깐 꺼내 봅니다.

확실히 핸드폰이 시야에 안 보이니 핸드폰 확인하고 싶은 생각도 안 들고,
업무에 집중하기가 더 수월해졌습니다.


마무리

오늘 준비한 책 ‘인스타 브레인’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천 글
책 ‘백만장자 메신저’ 를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