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린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피터 린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전 책 한 권을 읽고 그 책의 내용 중 하나라도 내 삶에 적용한다면 성공적인 독서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피터 린치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내용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피터 린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요약 삶에 적용하는 방법


피터 린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소개

피터 린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가 쓴 주식투자의 고전!

“어떤 기업이든 공부하지 않고 주식을 사면, 카드를 보지 않고 포커게임에 임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선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그들은 집을 선택하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지만, 주식선정은 몇 분 안에 끝마쳐버린다.” 피터 린치는 주식투자에 대해 운으로 이기는 투기가 아닌 끝없는 조사와 분석을 통해 성장할 종목을 찾는 것이라고 말한다.

성장할 종목을 찾아 투자하여, 몇백 배에 달하는 수익을 얻는 방법이 있을까? 이 책은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 피터 린치가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1989년에 출간했던 『월가의 영웅』최신 개정판이다. 월가에서 은퇴한 후 처음으로 저술한 책으로, 자서전 형식을 띠면서 주식투자에 관한 저자의 철학을 유쾌하게 서술한 투자지침서이기도 하다. 2천만 달러에 불과한 마젤란펀드를 인수하여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비결을 담아냈다.

피터 린치는 성장주 중심의 가치 투자를 투자 원칙으로 삼았다. 시장의 흐름보다는 개별 기업의 가치에 주목했으며, 새로운 투자대상을 일상에서 직접 찾았다. 아내의 쇼핑목록이나 휴가지에서 찾은 리조트도 그의 투자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원칙으로 그는 개인투자자가 전문투자자보다 더 유리한 입장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피터 린치는 지금까지 몇십 배의 수익을 올린 종목부터 손해 본 종목까지 낱낱이 공개하고, 투자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서 언급한다. 저성장주, 대형우량주, 경기순환주, 고성장주, 회생주, 자산주 등 주식의 6가지 유형과 그 특징, 매매의 최적 시점, 최종점검목록을 소개하며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를 공개한다. 전문투자자보다 개인투자가가 투자하기에 더 좋은 조건을 갖고 있으며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독려하며 주식투자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출처:예스24





삶에 적용할 내용

피터 린치는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라고 합니다.

(1) 내 집이 있는가?
(2) 나는 돈이 필요한가?

1. 내 집이 있는가?
우리는 주식투자보다 집 장만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집은 거의 모든 사람이 어떻게든 보유하는 훌륭한 투자이기 때문이다. 100중 99채의 집은 돈을 벌어준다. 주식보다 집에 투자할 때 유리한 두 번째 중요한 이유가 있다. 우리는 일요일 자 신문 부동산 면에 실린 헤드라인 ‘집값 추락’에 놀라 집을 팔아버리지는 않는다. 신문 광고 면에 당신 집의 금요일 종가가 실리는 일도 없고, TV 하단에 시세 테이프가 지나가지도 않으며, 아나운서가 가장 활발하게 거래된 주택 목록을 보도하지도 않는다. 끝으로 우리는 다락에서 지하실까지 샅샅이 훑어보면서 적절한 질문을 던질 줄 알기 때문에 집에 제대로 투자할 수 있다. 우리는 집을 훑어보는 기술을 부모로부터 전수받는다. 사람들이 부동산시장에서는 돈을 벌고 주식시장에서는 돈을 잃는 것도 당연하다. 이들은 집을 고르는 데는 몇 달을 들이지만, 주식을 고르는 데는 몇 분만 들인다.

2. 나는 돈이 필요한가?
2~3년 뒤 자녀의 대학 학비를 지불해야 한다면, 그 돈으로는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2~3년 뒤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려 한다면, 차라리 동전을 던져서 판단하는 편이 낫다. 우량주도 하락하여 3년이나 5년 동안 바닥을 길 수 있다.


삶에 적용하는 방법

유럽의 워렌 버핏이라 불리는 앙드레 코스톨라니부터

주식 미국주식 공부하는 법(앙드레 코스톨라니, 돈뜨사)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연평균 29.2%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한 마젤란 펀드의 피터 린치까지
주식의 거장들은 하나같이 주식 투자하기 전에 집 한 채는 마련하라고 조언합니다.

두 거장의 조언과 제가 유튜브 등을 보며 공부한 내용을 종합해보자면

주식 투자는 최소 자기 명의로 된 집 한 채 등기 친 후에
최소 5년, 길게는 10년 이내에 쓸 일이 없는 돈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 준비한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읽고 삶에 적용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천 글
주식하면 패가망신한다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